교육관을 잘 나타내 주는 말이다. 서양의 근대적 세계관은 인간 이성에 대한 무한한 신뢰를 바탕으로 인간과 세계를 완벽하게 설명할 수 있다는 믿음에서 출발한다.
서양 근대과학의 토대를 마련한 뉴턴에서 라플라스로 이어지는 이런 이성 중심주의는 데카르트에 이르러 마침내 모든 것을 물질로
교육관 운운은 비현실적인 것으로 보일 수 있다. 그러나 민족적 교육관은 오늘날의 학교에도 적용가능하다. 그 한 가지 예를 “안다”와 “깨달음”의 차이를 통해 살펴보기로 하자.
학생들의 학습지도에 있어서 학생들에게 어떤 사실이나 원리를 단순히 “알려 주는” 것으로는 깨달음에 이르도록
교육관 비판, 자기표현적 활동 통한 창조성 발휘 강조
· 기숙사의 공동생활을 통한 전인교육 지향
<3> 독일의 교육개혁운동
☆ 독일의 교육개혁운동
- 교육개혁운동이 독일에서는 '개혁교육운동'이라는 이름으로 전개됨
- 기존의 학교체제가 지닌 문제점을 부분적으로 개선하기보다는 새로운
1.교육의 내재적 목적과 외재적 목적
-내재적 목적 : 교육이 다른 것의 수단이 아닌 교육활동 그 자체가 가지고 있는 목적. 다른 것을 위한 수단으로서가 아니라 교육활동 그 자체가 목적.
-외재적 목적 : 교육활동을 수단으로 하여 교육활동 밖에 있는 가치를 성취하고자 하는 것.
-내재적 목적을 지향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에 대하여
1. 주입식 교육관
교육이란 무엇인가? 교육에 관한 가장 소박한 생각은 가르치는 사람과 배우는 사람, 그리고 가르치고 배우는 내용, 이 세 가지를 기본적으로 상정한다. 이러한 기본적 모형에 근거한 소박
2.학습자를 중심으로 한 교육과정
1) 경험 중심 교육과정
-역사적 전개 : 19세기 말 교과가 확대 되면서 사회적 유용성을 지향하도록 압력이 되었다.
20세기 듀이의 진보주의 교육사조가 나타나면서 아이들이 사회에 적응을 못하고
현실 생활과 거리가 멀다는 비판이 생겨 교과중심 교육
모형에서 학습 경험의 선정과 조직의 단계를 제시하는 등 학습자의 경험을 중시하고 있다. 본고에서는 이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기 위해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해서도 따로 살펴보았다.
본격적인 이론 소개로 들어가면 Tyler가 참여했던 교육과정 실험연구인 ‘8년 연구’를 살펴보게 되고, 이는 Tyl
교육사적인 맥락과 철학적 바탕을 배제할 수 없으므로 먼저 그의 이론의 배경이 되는 진보주의 교육철학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다. 사회적 효율성을 추구하기 위해 교육과정을 과학적 방식으로 연구하려고 했던 학자들은 1930년대 진보주의 교육을 주도한 듀이의 이론을 '과학적 연구'의 필요로 해석